造船 쟁이

Tomshin 이사께 Letter 2 - 2009.03.09

촹식 2013. 7. 8. 16:57

Tomshin 이사 님,!!!

 

아래 내용들은 이제 며칠 후 한국의 완전한 반대 편에 있는 Brazil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꾸며 놓은 내용 들입니다.

혼자서 많은 일들을 감당하려면, 여러 가지 Data나 무질서한 자료 보다는, 좀 더 정리된 내용이 필요치 않을 까 해서 보내 드리는 것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이 내용은 꼭 챙기시고, 여행 중에라도 꼭 읽어 두시기 바랍니다.

 

 

    KOMAC에 관하여, 그들에게 설명할 기회를 가지십시오.

 

l   KOMAC 40년 전 1969년에 설립 되었으며.

KOREA가 세계 제 1의 조선국이 되는 일에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꾸준히 수행 하여 왔고 현재도 지속적으로 세계 제 1의 조선 강국의 밑거름의 역할을 변함없이 수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l   KOMAC Head Office는 서울에 있으며,

이곳에서는 세계 조선 해운 시황과 관련한 정보를 입수/분석하고 있으며,

신규 Project , New Shipyard Project, Floating Power Plant, Harbor Development등과 같은 새로운 Project PlanningConsulting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Pusan에 위치하고 있는 KOMAC Technical Center한국에서 가장 우수한 Technical Man Power를 보유한 전문 기술 용역 회사입니다.

 

이러한 우리의 우수한 기술력은 중국을 비롯하여, 인도와 이란 등의 조선 기술 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음을 말씀 드립니다.

(중국 COSCO Yard에 상주하고 있는 Technical Men들은 중국의 조선 산업의 선구자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음도 첨언하는 바 입니다.)

 

l   그리고, 그 동안 우리 KOMAC 1,700여 척의 선박 감리업무를 비롯하여 세계 각국의 유수한 Owner들의 요구에 100% 만족을 주고 있는 회사입니다.

 

l   한국의 대형 조선소, , HHI, DSME, SAMSUNG shipyard를 비롯한 세계 10위권에 들어 있는 한국의 유수한 조선소에는 어김없이 우리 KOMAC Site Office가 있어 우리가 제공한 선박 설계 업무와/ 선박 건조 감리 업무는 물론,/ 특별히 Owner들의 요구에 따른 특별 감리 업무를 1 365일 동안 착실히 수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l   이러하다 보니. 세계 최고의 조선소들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지향하는 각종 정보는 우리 KOMAC만큼 갖고 있는 기술 용역 회사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l   과거 1970년대 초에, KOMAC은 현재의 DSME(대우 조선 해양)와 삼성중공업의 Layout을 하였고, 그 조선소의 Layout이 밑바탕이 되어 그들 조선소는 오늘의 최고 대형 조선소가 되었습니다.

 

그러한 경험들을 가지고 KOMAC은 현재도 신규 조선소의 설계와 기존 조선소들의 확장과 개축(改築)에 독특한 Know How를 펼치고 있습니다.

 

l   현재 진행 되고 있는 인도 Gujarat주에 건설 될 신 조선소의 Lay out KOMAC Design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cjlee가 보낸 멕시코 와 인도 Project자료 참조 하십시오)

 

    한국의 조선업과 향후 Brazil의 조선 방향

 

이미 알고 있듯이 한국의 조선업은 다른 나라에서 따라 올 수 없을 정도로 앞서 가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국, 노르웨이 등 서구에서 전이되어 일본으로, 그리고 한국으로 옮겨진 조선 기술력이지만.

한국의, 근면성을 뛰어 넘은 독창적인 기술 개발과 독특한 건조 공법은 다른 국가에서 2년 이상 걸려야 건조 가능한 선박(예로서, 7,500TEU container ship의 경우, 또는 VLCC)을 한국은 7~8개월이면 흠잡을 곳 없이 완벽하게 선박을 건조해 내고 있는 현실 입니다.

 

최근에는 설계 기술과 건조 공법에 IT기술을 접목시키면서 획기적인 기술 향상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여러 방법으로 설명하여도 이해하는 데만도 많은 시간이 걸려야 가능한 공법 들입니다.

 

이렇게 세계 제 1의 건조 능력에는 우리 KOMAC,  

보유하고 있고, 또 잠재되어 있는 기술력으로 선진 조선소의 동반자 내지는 선구자 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충분히 이해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l   한국의 Offshore능력;

한국의 현대와, 대우조선, 그리고 삼성 중공업은 Clarkson Report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장 효율적으로 Offshore Project를 수행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대형 조선들은 세계 Offshore Project 건조 시장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더구나 Drill Ship의 경우는 건조되었거나 건조 진행중인 43(전 세계 건조 척수) 모두가 한국의 기술에 의해 건조되었거나 건조되고 있는 선박인 것입니다.

 

이것만 보아도 한국의 조선이나, Offshore의 건조 능력은 세계 최고임을 알 수 있습니다.

l   지금, Brazil과 같은 남미의 조선 공업 육성에 반드시 선행 되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앞에서 설명하였듯이 최고의 기술력과 건조 능력을 가진 한국에

Bench Marking을 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임을 공언하고자 합니다.

 

        Brazil기존 조선소의 시설을 개선하고, 한국의 최신 공법과 기술력을 접목 시킬 수

있다면 빠른 시일 안에 조선 강국이 될 수 있음은 물론, 그로 인한 Infrastructure의 자연

발생 정착은 Brazil의 경제 발전을 한 단계 더 높이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은, 계획 만 가지고 이룰 수 없으며, 또 몇 가지의 정보만 가지고도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한국 조선소가 기적을 이룰 수 있었던 근본 원인과 같이,

새로이 건설코자 하는 조선소는 오직 KOAMC의 정보와 축적된

기술력과 같은 확실한고 완벽함이 뒷받침 되어야 만 가능한 일입니다.

 

3. 회장님 경력 설명.

회장님의 경력과 우리나라를 위해서 하신 일들에 관하여는 나보다 신이사가 훨씬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별첨하는,

1). Lloyd’s List의 기사와

      2). 회장님의 Profile (신 이사가 만들었다고 들었습니다.)

      3). 그리고 지난 해 Forca12월호 에 실린 회장 님 에 관한 기사 내용을 빠뜨리지 마시

고 사용 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위의 내용들을 그들에게 설명할 기회를 가지시고

차분히 회사와 회장님에 대한 이야기를 빠짐없이 하시어 그들로 하여금, KOMAC을 알게 된

기쁨을 갖게 하는 시간을 주시기 바랍니다.)

 

4. Technical Process에 관하여,

  한국의 최신 건조 공법(Production Process)은 이미 보낸 드린 내용에서 보듯이 63%정도의 공정을 Sub-contractor에 의해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공정의 완벽한 분업화와, 생산관리와 일반관리의 효율화를 극대화 함으로서, 공정을 단축

시키고, 많은 양의 물량을 조선소 밖에서 처리 해 옴으로서 조선소의 공간 활용과 함께 장비

활용 면에서도 최적의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전문화된 sub-contractor에 의해 이루어 지고 있는 전문 공정들은 전체 공정의 단축과 함께 고품질의 제품을 창출해 내고 있으며, 더 많은 선박을 건조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는 아주 좋은 결과를 가져 오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서구나, 일본에서는 생각지도 못했던 한국 특유의 공정 진행 방법이며, 한국 만이 갖고 있는 Infrastructure의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l   이미 보내드린 Load Out(진수 방법)에 대하여서도,

사진과 그림에서 보듯이 한국은 특유의 신 공법을 계속 찾아내면서 진보하고 있는데.

몇 년 전만 해도 도저히 불가능 하다고 여겼던 10만 톤 급 선박의 육상 건조와 Skidding(최근에는 그냥 Sliding이라고 통일해서 사용한다고 일러 드렸음.) 방법은 세계 Topic을 장식하였던 것을 기억 하실 것입니다.(얼마 전에는 15만 톤 B.C를 육상 건조하여 Load Out 성공하였습니다.)

Sliding(skidding방법)방법도 계속 진화하고 있는데.

초기엔 sliding way(배 밑에 설치 해 놓은 H-Beam)와 선체 바닥 사이에 윤활제를 넣은 다음

유압 Jack으로 한 단계 한 단계 밀어 안벽에 설치 해 놓은 Floating Barge Floating Dock까지 이동 시키고, Floating Dock Barge를 수심(水深)이 충분한 곳까지 끌고 가서 배를 물위에 뜨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최근에는 APS라는 새로운 공법,(Air Pad Sliding System) 또는 Air Cushion을 이용하는 공법들을 사용하여 진수 시키기도 합니다.

이는 진수 시킬 물체(선박이든 해상 구조물이든 육상에서 건조하거나 제작한 어떤 것이든)의 아랫면에 H-Beam을 이용 하여 특별하게 만든(우리들은 평범한 것으로 여기지만,)Sliding Way를 설치한 후, Sliding way APS, 계산 된 무게에 따라 적당량을 설치하여 Push & Pull하는 방법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 상세한 공법 등을 이야기 하려 하진 않겠지만, 지금 이야기 한 내용은 일반 상식을 훨씬 뛰어 넘는 기술력의 설명임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5. Brazil에 관한 정보 입수 요망 사항;

혼자서 너무 많은 양의 업무를 감당하고 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오래 전 아버님께서 대한 민국의 경제를 그림 그리고 붓 칠을 하셨던 것 과 같이

이번 일, 또한 신 이사의 능력으로 충분히 해 낼 수 있으며,

자료 수집을 위하여서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으되, 업무의 추진과 진행은 신이사 같은 사람

이 혼자서 밀고 나가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옛말에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하는 말.!!....... .

그래서 일의 추진에는 딱 한 명만의 항해사와 같은 사람이 필요한 것이라는 말이지요.

이 번 일의 항해사는 두 말 할 것 없이 신 이사의 몫이니 만큼 아주 훌륭히 해 내리라 확신

합니다.

 

몇 가지 덧붙여야 겠네요.

***현재 Brazil에는 IHI등과 같은 일본 의 몇 기업들이 미미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IHI-Bra라는 이름도 들어 본 것 같고,,……

여하튼 현재,

l   Brazil의 조선소와 그 규모 ?

l   건조 능력  ?

l   Infra.구성은?

l   Sub Contractor를 이용하는지? 이용한다면 그 규모는 어떠한지?

----(이 항목들은 큰 부담 갖지 말고 그냥 기회가 되면 물어 보십시오)-

 

그리고 본 Project와 관련하여,

    Site에 관한 정보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l   Site의 규모  : 

               1.길이   x  넓이

        2.해안선 길이 :

        3.조선소 앞 면의 해수 면 깊이:

        4.전력(Electric Power):          KVA

----(이 항목, 또한 큰 부담 갖지 말고 그냥 기회가 되면 물어 보십시오)-

 

l   그리고, 정확하게 그들의 현재의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l   앞으로의 희망(계획)사항은 무엇인지?

l   현재 세계 경제가 무척 나쁜데.

현 시점에서 본 Project를 추진 할 것인지?

아니면, 세계 시황을 보아 가면서 점차적으로 추진 할 것인지?

 

아님, 자기네,(Petro Bra)의 고유 수요를 충족 시키려는지? 의 내용이 무척 중요한 Inform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술한 내용과 CJlee를 통해 받은 자료들을 기초로 성공 적인 Meeting을 마친 후에는, 이미 잘 알고 있겠지만,

 

전문 기술자들로 이루어진 KOMAC Team site survey가 있어야 하며, Clarification

Meeting이 있어야 하는데, 이 때의 모든 경비(Air Freight Charge및 일당, 숙박비 등)

그 쪽(Brazil )에서 부담 하는 것으로 Meeting memo에 꼭 기재하라시는 회장님 분부

가 계셨습니다.— 이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l   별첨하는 Tentative Master Schedule & Road Map을 잠시 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내용 중, 1 coloring Construction부분은 KOMAC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전문 분야 Contractor에 의한 Turnkey base의 업무입니다.

 

Shipyard layout & FacilitiesConcept Design, Basic Design, Detail Design KOMAC

,Production Workshop UtilitiesConcept Design, Basic Design KOMAC,

Civil Work Concept Design KOMAC이 하고, 나머지는 Owner가 원할 경우,

KOMAC이 정한 Contractor가 행하게 됨도 숙지하셔야 할 것입니다.

인도의 경우는 Engineering KOMAC이 하지만, Civil Work등은 현지 업체에 맡겨

하게 됩니다.

Brazil의 경우, Road Map에서 보는 것과 같이

Brazil 내에, Civil work Detail Design능력이 있는지?

그들의 potential을 알아야 함도 중요한 일 중의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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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이 제가 신이사를 위하여 전하고 싶은 내용의 거의 다 입니다.

너무 장황하게 기술하였다면 하고,….스스로 걱정을 갖게도 됩니다.

자세하게 기술하려고 한 것이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엊그제 보낸 Mail,,,,,,이번 Project에서는 여우가 되시기 바랍니다.

신이사 뒤에는 KOMAC이라는 커다란 호랑이가 있다는 것을,,,,,,든든하게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건투를 빕니다…..내일 아침 이곳 시간 09:30분에 많은 통화가 이루어 지도록 준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2009.03.09.  서울 본사에서,  최항식 고문